옥과교 50회 동창회
  331명 친구들아! 1963,64,65, 66,67,68년 학교가는 신작로 길이 생각나면 이곳에서 머시기 거시기 허자.
             가입대상 : 동기모임       개설일자 : 2004-10-12       가입회원 : 185 명      운영자 : 전기봉, 조영섭(섭이)
번호 제 목 글쓴이 등록일 파일 조회
1950     변화가 필요할 때 서비 2013-11-06   989




우선 현재의 난관을 하나의 단순한 문장을 묘사해보자.

예를 들어 지역 해산물을 전문으로 하는 작은 식당을 운영한다고 가정해보자.
전국적인 체인점인 '튜나 찰리'가 동네에 문을 열면 저렴하고 표준화된 요금 때문에 당신의 식당은 고객이 급감하게 된다.
그 어려운 상황을 문장으로 적어보는 것이다.

"굴러온 돌이 '찰리 더 튜나'라는 캐릭터를 내세운 매력적인 광고로 고객들을 빼앗아가고 있다."

하지만 상황을 이런 식의 프레임으로 바라보면 덕분에 광고에 더 공을 들이게 될지는 모르나
사업 방식에는 큰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할 것이다. (230p)

니콜 립킨의 '사장은 왜 밤에 잠못 드는가' 중에서 (더숲)




풀기 힘든 문제에 직면했거나, 변화가 필요할 때. 그럴 땐 현 상황을 '중립적인 한 문장'으로 표현해보면 좋습니다.

지역 해산물로 만든 요리를 판매하는 작은 해산물 식당.
그 식당은 전국적인 해산물 체인점이 동네에 들어오면서 위기에 처하게 됐습니다.
잘 알려진 브랜드와 저렴한 가격 때문에 고객이 크게 줄어들기 시작했지요.
이런 상황에서 작은 식당은 어떻게 현실을 인식하고 대응해야할까요.

"그들이 '찰리 더 튜나'라는 캐릭터를 내세운 매력적인 광고로 고객들을 빼앗아가고 있다."

이렇게 현 상황을 인식해서는 제대로된 대책을 마련하기 어렵습니다.
저자의 말대로 메뉴 등 식당을 운영하는 방식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기 보다는,
광고에 돈을 더 써보자는 대책이 나오기 쉬울 겁니다.

이렇게 '매력적인' 등의 가치판단이 들어간 표현으로 상황을 묘사해서는 해답이 잘 보이지 않지요.
그럴 때는 '골치 아픈', '이로운', '공정한' 등 가치판단이 들어간 용어 대신 '중립적인 문장'으로 표현해보면 좋습니다.
예컨대 이런 겁니다.

"표준화된 체인점이 우리 영역을 위협하고 있다. 경쟁에서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노트나 화이트보드에 현재의 난관을 이렇게 표현해 놓고 보면, 우리가 택해야할 변화의 방향이 눈에 보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선한 현지 토산물'을 사용해 미식가 고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메뉴를 새로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요.

어려운 난관에 처했을 때는 현재의 상황을 '중립적인 한 문장'으로 노트에 써보면 작으나마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서비를 반성해보고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구태의연] 입니다.


오마에 겐이치의 '난문쾌답' 중에서는 ... 인간을 바꾸는 방법은 3가지뿐이라고 합니다.

시간을 달리 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

이 3가지 방법이 아니면 인간은 바뀌지 않는다라고 .. 덧붙여 [새로운 결심을 하는 것]은 가장 무의미한 행위랍니다.


- 남진의 비나리



.... 요번 기회에 다~아 바꿔야 할른지 !!!